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서울시 스마트폰 공공앱 개발 아이디어 공모
테크포럼
2011-06-30 11:30:20

서울시는 2010년 ‘서울시 스마트폰 공공앱 개발 공모전’에 이어 올 7월1일부터 ‘내 손 안에 스마트 세상, 천만 시민의 품으로’ 주제로 ‘2011년도 서울시 공공앱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시 공공앱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면서 市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 18종을 민간에 공개하는 등 시민들이 꼭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또는 우수한 공공앱 개발 공모작 발굴하여 천만 시민고객에게 보급 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내 손안에 스마트한 세상, 천만 시민의 품으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슬로건에서 보듯이 지역에 관계없이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공모전 접수는 7월 1일(금) ~ 9월30일(금)까지 서울시 WOW홈페이지(http://wow.seoul.go.kr/app)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2010년 공모전에서 가장 많이 접수되었던 민원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2011년도 공모전에는 아이디어(기획) 부문을 추가함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있으나 개발여건이 되지 않아 상상으로 끝난 꿈에, 날개를 달아 줌으로써 시민들의 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행정기관의 전유물로 생각해 왔던 공공정보를 서울시는 2010년 9종의 공공정보(DB, API)를 공개한데 이어 올 해에는 그 공개 대상을 18종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스마트한 모바일 행정을 펴나가고 있다.

스마트 혁명시대에 발맞춰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모바일 서비스에서 홈 네트워크 서비스까지 공공앱 개발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서울시민의 생활편의를 증진하고 시정참여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공모전 출품작은 외부 모바일 콘텐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기준에 의해 최우수상(2)·우수상(6)·장려상(10) 등 총 18개 우수작을 12월 초에 서울시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전 입상작으로 선정된 공공 앱은 T-Store, App Store, Android 마켓 등 국내·외 스토어에 등록한 후 시민들에게 무료로 서비스할 계획이며, 창의적인 아이디어(기획) 등은 향후 민·관 협력을 통해 공공 앱을 개발하여 시민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 황종성 정보화기획단장은 “이번 공모전은 기존의 모바일 앱서비스에서 홈 네트워크 앱 서비스까지 공공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고, 시민이 직접 앱을 개발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천만시민에게 보급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시민의 시정 참여의지를 제고하고 시민의 생활 편익 증진 및 서울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좋은 사례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