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공연 콘텐츠는 막대한 제작비가 들어가는 리스크가 큰 작품이다.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듯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VFX, 인공지능 그리고 가상스튜디오를 활용한 제작기법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을 이용한 음성인식 기술, 동작인식 기술 그리고 오감 정보처리 기술과 관련된 실감 콘텐츠의 창작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성은 여러 부작용과 창작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논쟁의 중심이 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능형 실감 콘텐츠의 수요가 증대할 것을 예견하고 영화와 공연 콘텐츠를 중심으로 지능형 실감 콘텐츠의 가능성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