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게시글 검색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기기 보유와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이용
테크포럼
2020-11-06 08:28:23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동일 표본 추적 조사로 2019년에는 4,583가구 및 10,864명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서비스 가입 및 지출 현황, 미디어 활용현황, 미디어 다이어리 등을 조사함
- 정보격차란 인터넷뱅킹, 보험청구, 쇼핑 등 서비스 이용자 입장에서 경제적이며 시간절약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간에 생기는 격차를 뜻하는데(오주현, 2017), 본고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역량, 활용 차원에서 생기는 격차로 해석함
- 본 보고서는 연령대별, 소득수준별 미디어 서비스 활용능력을 살펴보고, 연령대, 소득수준, 스마트폰 이용여부가 SNS, OTT, 인터넷뱅킹, 전자상거래 등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실제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원문보기]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