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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통신연구원] 체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공간음향 기술 동향
테크포럼
2019-06-11 09:07:16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은 가상체험, VR 콘텐츠, VR 게임, VR/AR(Augmented Reality) 교육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점차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파고들고 있다. 2018년에 개봉된 영화 <Ready Player One>은 미래의 가상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조만간 초고속 통신기술과 가상현실 기술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가상세계에서 가상의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가상세계에서 현실과 유사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오감 정보를 획득/전송/재현하는 체감미디어 기술이 중요하다. 체감미디어에서는 오감 정보를 모두 다루고 있는데, 그중 시각과 청각 정보를 다루는 공간영상과 공간음향이 현실적으로 비중이 크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체감미디어 기술 중에서 현실과 유사한 음향을 재현하는 기술인 공간음향 기술의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며, 이러한 공간음향 기술이 향후 어떠한 진화를 이루어야 할지 전망해 보고자 한다.

 

Ⅰ. 서론
Ⅱ. 체감미디어와 공간음향
Ⅲ. 공간음향 획득 기술
Ⅳ. 공간음향 분석 기술 
Ⅴ. 공간음향 재현 기술
Ⅵ. MPEG-I 오디오 표준화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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