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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진흥원] 커넥티드카 침해사고 시나리오 모델 구현 및 분석방법 연구
테크포럼
2019-10-11 10:03:38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과제의 목표 및 내용 1

제 2 장 커넥티드 카 보안 위협 관련 기존 연구 동향 4

제 1 절 Comprehensive Experimental Analyses of Automotive Attack Surface 4

제 2 절 Remote Exploitation of an Unaltered Passenger Vehicle 6

제 3 절 OVER-THE-AIR: HOW WE REMOTELY COMPROMISED THE GATEWAY, BCM, AND AUTOPILOT ECUS OF TESLA CARS 9

제 4 절 The Connected Car-Ways to get unauthorized access and potential implications 11

제 3 장 커넥티드 카 I/O 채널 취약점 분석 14

제 1 절 차량 내부 네트워크 14

제 2 절 CAN 메시지 수집 환경 구축 21

제 3 절 CAN 메시지 삽입 공격 가능성 29

제 4 절 진단메시지 삽입 공격 가능성 47

제 5 절 CAN 메시지 퍼징 도구 개발 76

제 4 장 커넥티드 카 원격 채널 취약점 분석 86

제 1 절 IVI의 SD카드를 통한 펌웨어 변조 분석 연구 86

제 2 절 IVI 원격 앱 설치 취약점 분석 연구 115

제 3 절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한 차량 제어 가능성 연구 131

제 4 절 텔레매틱스 취약점 분석 연구 138

제 5 장 침해사고 데이터 셋 및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153

제 1 절 주요 전장 모델 재구성을 통한 커넥티드 카 분석 프레임워크 구축 153

제 2 절 테스트베드를 통한 데이터 셋 분석 체계 구축 159 

제 6 장 보안 위협 별 침투 테스트를 통한 데이터 셋 확보 169

제 1 절 도출된 보안위협을 통한 공격 시나리오 구성 169

제 2 절 차량의 유/무선 환경 및 내부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침투테스트 데이터 셋 확보 172

제 7 장 결론 188

참고문헌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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