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시글 검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디지털 홀로그램 압축 기술 및 표준화 동향
테크포럼
2019-12-04 12:02:58

Ⅰ. 서론 
Ⅱ. 디지털 홀로그램 압축 기술 
Ⅲ. 디지털 홀로그램 표준화 동향 
Ⅲ. 결론 


초록
인간이 사용하는 감각의 비율은 시각이 80%, 청각이 10%, 그리고 나머지 감각이 10%라고 한다. 이처럼 시각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감각이고, 인간은 눈으로 보는 세상을 동일하게 재현하기 위해 인류의 탄생 이래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이러한 과정 속에 회화술과 사진술이 발전하였고, 디지털 시대 이후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2차원 디스플레이는 흑백과 컬러 디스플레이를 거쳐 대형화 고품질화 되어가고 있고, 3차원 디스플레이는 스테레오스코픽, 다시점, 집적 영상 등을 거쳐 궁극적으로는 홀로그램을 향해가고 있다.

사람의 시각은 빛에 의존하는데 홀로그램은 이러한 빛의 파동적인 특성인 세기와 위상을 모두 표현함으로써 실제와 같이 공간을 기록하고 재현할 수 있다[1]. 현재 아날로그 홀로그램은 암실과 같은 제한적인 환경에서만 기록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 재현 화질은 실제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디지털 홀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작은 빛의 세기와 위상을 동시에 기록하고 재현할 수 있느냐이다. 즉, 디지털 홀로그램의 품질은 이미징 센서와 재현에 이용되는 공간광변조기의 단위 픽셀 크기와 전체 해상도에 비례하게 된다. 결국 이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의 데이터량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

본 고에서는 대용량의 홀로그램 데이터에 대한 최신 압축 기술들과 JPEG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홀로그램 압축에 관한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소개한다.

 

 

 

[원문보기]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