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모바일·인터넷] QR 코드 관련 특허출원 급증
테크포럼
2013-07-31 14:52:46

QR 코드가 스마트 폰의 보급과 더불어 실생활에서 활발하게 이용되면서 이와 관련한 특허출원 또한 급증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QR 코드의 특허출원건수는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08년 3건에 불과하던 특허출원은 2012년 402건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 매년 평균 3.40배의 증가세를 보였다.

실제로 QR 코드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당장에 여름휴가를 떠날 때에도 QR 코드는 쓸모가 많다. 잡지에서 본 예쁜 펜션에 나온 QR 코드를 찍어 숙소를 예약할 수도 있다.

또 각 문화재 안내판의 QR코드만 찍으면 해당 문화재의 설명뿐만 아니라 관련 영상 등을 다양한 언어로 즐길 수 있다. 바야흐로 QR코드 하나로 찍고, 보고, 즐기는 시대이다.

과거의 QR코드 출원은 QR코드에 링크 주소를 입력하여 대용량 동영상, 음악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 분야나 코드 자체의 보안성을 활용한 결제·인증 분야 등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사용범위가 넓어져 각종 물품에 부착되어 물품의 생산 유통 등 전반을 관리하는 물품 관리 분야,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 안내 분야 그리고 코드를 인식하면 저장된 특정한 제어동작을 수행하는 제어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QR코드에 관한 흥미로운 출원을 소개하면, 온도센서와 융합되어 혈액보관 관리를 강화한 QR코드가 부착된 혈액 팩, 도장 형태로 제작되어 마치 스탬프로 찍듯이 QR코드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QR코드 도장, 묘비 등에 부착되어 고인과 관련된 추억을 다양한 영상 등으로 제공하는 QR코드를 이용한 추모 사이트 등이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QR코드는 단순히 바코드를 대체하는 물품관리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각종 센서 기술과 융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련된 특허출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