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컴퓨팅·소프트웨어] 최근 3년간 컴퓨터 가상화 기술 관련 출원 급증
테크포럼
2013-07-08 11:56:08

클라우드 컴퓨팅이 확산되면서 IT 인프라를 언제든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컴퓨터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면 한 대의 컴퓨터만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서로 다른 OS(윈도우, 리눅스 등)에서 돌아가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에 자신만의 저장 공간을 가지고 휴대폰을 통해 찍은 사진을 그 자리에서 바로 올리거나 언제든지 꺼내 볼 수 있는 유클라우드, N드라이브 등의 웹 스토리지도 저장 장치 가상화 기술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가상화 기술과 관련한 특허출원이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는 2006년부터 2009년까지 4년 동안 190건에 불과하던 출원건수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 동안 307건으로 증가하였다.
 
세부 기술 분야별로는 컴퓨터 서버 가상화 기술이 전체 출원건수 중 45%, 저장 장치 가상화 기술이 14%,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응용 서비스 기술이 41%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최근 가상화 기술의 동향으로 데스크톱 가상화를 통한 모바일 오피스 구현이나 웹 어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하는 응용 서비스 기술 분야의 연구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2010년 이후 응용 서비스 기술 분야의 특허출원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외국기업보다는 우리나라 기업 및 연구기관이 출원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국내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우수한 IT 인프라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앞으로 가상화 기술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 등 다양한 IT 인프라 자원을 융합시켜 인간 중심의 편리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가장 핵심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특허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