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IT] 농축산물 비파괴 검사기술의 특허출원 동향
테크포럼
2013-05-21 12:05:49

한·미 FTA의 발효와 더불어 다양화된 먹거리의 품질 신뢰성을 확보하고, 수입 농산물에 대응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우량 종자만을 선별하는 농축산물 비파괴 선별기술에 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농축산물 비파괴 선별기술에 관한 특허출원은 2010년 5건, 2011년 1건이던 것이 한·미 FTA가 발효 시점인 2012년에는 9건으로 큰 폭의 증가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4건이 출원 중에 있다.

관련 출원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에서 자외선을 이용한 살균 및 원적외선을 이용한 통증치료로 널리 알려져 있는 가시광선, 적외선 및 자외선 등의 빛을 이용한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러한 빛은 과일의 당도판별, 계란의 품질 및 유정란 판별, 육류의 신선도 및 등급 측정뿐만 아니라 과채류에 잔류하는 농약의 검출까지 가능하게 한다. 이는 가시광선, 적외선 및 자외선 등으로 분류되는 특정 파장의 빛을 농축산물에 비추어 농축산물로부터 반사되거나 투과되는 특정 파장의 영역을 분석하는 원리를 이용한다.

최근 들어 빛을 이용한 분석뿐만 아니라 CCD 카메라 등의 화상을 이용한 영상처리기술 등 그 기술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는데, 특히 종자의 형광 및 발광 특성을 이용한 초분광 영상처리를 적용하여 발아력이 우수한 우량종자를 판별하거나, 레이저광을 이용한 라만분광법을 적용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된 종자를 선별하는 등 우량종자 선별을 통해 농산물의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의 출원이 늘고 있다.

이렇게 출원된 간편하고 신속한 비파괴 기술들로 인해 소비자가 농축산물의 품질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됨으로써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국내 농산물의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농산물의 대외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