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컴퓨팅·소프트웨어] 국내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 2016년까지 연평균 29.7% 성장
테크포럼
2012-11-29 14:17:06

초기 클라우드 시장은 통신사업자들과 IDC 서비스 사업자들이 주도하는 중소기업 및 개인사용자 대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형성되겠지만, 실제 시장은 대형 엔터프라이즈를 중심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도입이 확대되는 시점에 이르러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에 따르면, 클라우드 인프라 및 솔루션 관점에서 시장 기회는 현 단계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성공적인 유료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를 잡고 업계가 사업성을 확신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았다.

한국IDC가 실시한 엔드유저 조사(Korea Vertical Market Intelligence 2012)에서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도입 계획에 대해 질의한 결과를 보면, 응답 기업의 22%가 이미 도입했거나 도입할 계획이 있으며 이들 중 76%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보다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해 실제 도입과 도입 예정 비중이 약 10% 가량 증가한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2012년은 클라우드에 대한 시장 관심이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진 해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 수요층으로 기대되는 SMB를 대상으로한 동일한 조사에서는 도입 관심도나 도입 의향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다소 더딜 것으로 IDC는 보고 있다. 다만, 통신업계가 모바일 클라우드나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등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한 인프라 및 솔루션 시장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함에 있어 시장 초기에는 대량의 저가 JBOD(just a bunch of disks)나 서버 내장 디스크 공간을 활용하는 소극적인 방법을 택하기 때문에 매출 금액 측면에서 스토리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현 단계에서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한국IDC 박예리 선임 연구원은 "국내에서는 개인이나 불특정 소기업 보다는 계열사 대상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보다 지속가능한 수익 모델로 인식됨에 따라, 전통적인 스토리지 솔루션 업체들은 금융 지주사 및 대형 그룹사 기반의 SI들과 연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가상 환경에서 네트워크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하고 가변적인 클라우드 환경에서 유연성과 확장성, 고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시장 선점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았다.
 
한편, 국내 클라우드 환경에 도입되는 스토리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솔루션 수요는 2016년까지 연평균 29.7% 증가하여 3,118억원 규모로 975페타바이트(PB)에 이를 것으로 IDC는 전망했다. 데이터 중복제거, WAN 최적화, 가상화 스케일아웃 파일시스템, 글로벌 네임스페이스 그리고 그리드 아키텍처와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시장 관심이 확대될 것으로 보았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