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태양전지용 투명 전도체 시장 규모, 2016년 3억 달러 전망
테크포럼
2012-03-16 11:20:39

시장조사업체인 Nanomarkets는 태양전지용 투명 전도체(TC, Transparent Conductors) 시장 규모가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 30% 이상으로 성장하여 2012년 약 9,000만 달러에서 2016년 약 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태양전지 시장이 정체기에 접어들었지만, 투명 전도체 공급업체에게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있다. 투명 전도체를 사용하는 박막 태양전지 및 유기 태양전지는 결정 실리콘(c-Si) 태양전지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빼앗고 있으며, 앞으로 그러한 경향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Nanomarkets에서는 박막 태양전지(TFPV, Thin-film Photovoltaics) 시장의 성장이 정부의 보조금 축소와 전반적인 경제 성장 둔화에 따른 수요 하락을 상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듐을 사용하지 않는 대체 TCO(alt-TCO)는 태양전지 부문에서 ITO(산화인듐주석)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으며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대체 TCO가 현재 제조법에 미치는 혼란은 최소한에 그쳤으며, 특정 태양전지에 대해서는 저비용, 제품의 안정적 공급, 다른 유기 태양전지에 대한 적응성 등의 측면에서 ITO보다 적합한 경우도 있다. 태양전지용 대체 TCO 시장 규모는 2016년 1억 달러에 근접할 전망이다.

기존의 평면 타겟에서 더 효율적인 원통형 타겟으로 전환되는 등 새로운 TCO 타겟 시스템, 혹은 증착 공정을 도입함으로써 가동률이 높아지고 이것이 패널 제조업체의 매출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투명 전도체(TC) 및 장비 공급업체가 패널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현재의 증착 공정을 최적화하면 TC의 이동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 결과 1와트당 비용이 개선되고 온그리드(on-grid) 설치를 위한 특수 박막 태양전지 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