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모바일·인터넷] 남아프리카 기업 인스턴트 메시징 시장, 2017년 약 1,030만 달러 수익 달할 것
테크포럼
2011-09-29 10:46:30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기업용 인스턴트 메시징 시장은 통합 메시징(전자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팩스 및 음성 메일 포함) 및 통합 통신(통합 메시지 및 컨퍼런싱 협업 애플리케이션) 도입률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기술 업체들은 인스턴트 메시징 애플리케이션 소프트 리턴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다른 업체 제품과의 제한된 상호 운용성, 한정된 중소기업들의 감당 능력에 대한 과제에 직면했다. 업체들은 앞으로 시장 성장요인으로 발휘될 것으로 기대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기반의 인스턴트 메시징 및 중소기업용 산업 세분화 솔루션에 대한 전략을 세웠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에 따르면, 2010년 이 시장은 170만 달러의 수익을 냈으며, 2017년에는 수익이 약 1,03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ICT 산업부 지아키 썬(Jiaqi Sun) 연구원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붐이 일어남에 따라, 블랙베리, 아이폰, 태블릿 PC와 같은 신기술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인스턴트 메시징은 사무실 내거나 외근 중에도 기업 내부 직원들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했다. 인스턴트 메시징의 기동성은 시장 성장에 촉진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는 중소기업들에게 인스턴트 메세징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 비용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필요없이 월 단위로 대여가 가능해 총 소유비용을 낮출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비용 절감은 기업의 자본 지출 절감에서 운영 비용 절감으로 기업들의 전략적 이동 방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인스턴트 메시징 제품 특성에 대한 인식 부족이 시장 잠재력 약화시킨다. 게다가 제한된 예산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임원들은 인스턴트 메세징에 투자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운영 효율성과 같은 효과들에 아직 확신을 갖고 있지 않다”고 썬 연구원은 지적했다.

다른 업체 제품과의 제한된 상호운용성 또한 장애 요인으로 작용한다.

대수용가 중심으로 이용 가능한 다양한 무료 공공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하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시징은 타사 제품 및 공공 인스턴트 메세징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운용성이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외부 사용자와의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할 수 없어 기업용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활용에 제한이 된다.

“클라우드 기반의 오퍼링 데이터 보안 문제는 또 다른 문제도 역시 보여주고 있다. 자신들의 IT 시스템을 중추 역할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우려와 기타 보안 관련 이슈들을 엄격히 규제하는 금융 서비스 및 헬스케어 산업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의 활용을 잠재적으로 제한될 것이다”고 썬 연구원은 말했다.

무료인 공공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중소기업 대부분들에게 공공 인스턴트 메세징 애플리케이션의 개선된 보안성과 다른 공공 애플리케이션과의 개선된 호환성을 제공하는 인스턴트 메세징 게이트웨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메세징 애플리케이션의 기동성 향상으로 인해 기업 후원을 받는 모바일 단말기들에 관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애플리케이션이 중소기업들로부터 기업용 인스턴트 메시징 애플리케이션 수요를 높힐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썬 연구원은 말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