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통신·네트워크] 유럽 무선 시험 장비 시장, 2017년에 12억 3,000만 달러 수익 예상
테크포럼
2011-09-15 16:34:56

LTE(Long-term evolution)와 같은 4G 기술 확산 및 새로운 LTE-A(3GPP에서 추진중인 LTE의 차세대 표준)에 힘입어 유럽의 무선 테스트 시장은 앞으로 어마한 성장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더 빠른 LTE 및 데이터 전속 속도로 인해 기존의 모바일 서비스 방식에 변화를 줄 것이며, 이는 광대역 서비스 혁신과 화면 해상도, 배터리 기술 발전도 동반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유럽 무선 시험 장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0년 5억 8,200만 유로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7년에는 수익이 12억 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 보고서는 이동국 시험 장비, 기지국 시험 장비, 드라이브 시험 장비, 모바일 백홀 시험 장비와 무선 코어 시험 장비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무선 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들은 네트워크를 더 지능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시험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 또한 이 시장은 스마트 모바일 기기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기기들은 높은 백홀 트레픽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트래픽 믹스를 변화시키게 될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올가 야시코바(Olga Yashkova) 프로그램 매니저는 “유럽의 서비스 제공자들은 점점 복잡해지는 모바일에 대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조직적인 노력과 투자뿐만 아니라, 다른 시장 관계 업체들이 이 시장으로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들과 경쟁하기 위한 새로운 자원의 수익 창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자신들의 새로운 기술들로 기존의 기술들을 단순히 시장에서 밀어낼 수는 없다.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현재 기술을 계속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체감 품질(QoE : Quality of Experience)과 서비스 품질(QoS:Quality of Service)을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

하지만 시험 장비 판매업체들이 신기술 개발과 동시에 기존의 기술들에 대한 지원을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은 기술 및 운영상의 과제이며,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남들보다 앞선 기술 발달은 자시늘의 신제품을 입증 및 확인 시키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 장비와 시험 네트워크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판매자들은 SPs가 양질의 체감품질 및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저가 장비 생산으로 인해 개척할 것이냐 아니면 무차별 상품형 환경내에서 경쟁할 것이냐를 선택해야 한다”고 야시코바 연구원은 말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