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태양광 전지 제조 장비 시장 호황
테크포럼
2011-09-09 16:57:59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태양전지 제조 장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이 시장은 34억달러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7년에는 27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인구 급증, 산업화, 생활 방식 변화로 천연 에너지 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자원량은 점점 줄어드는 동시에 유가는 점점 올라, 더 깨끗하고 쉽게 공급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대체 에너지 자원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청정 대체 에너지는 도시 지역의 오염도 역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누루프 신하(Nupur Sinha) 연구원은 “재생 에너지에 대한 인식 확대로 인해 일반 재생 에너지 자원 시장 성장 및 특히 태양광 기술 발전을 이뤄냈다. 또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태로 태양광 기술 도입에 더욱 힘이 실어졌다”고 말했다.

많은 국가 정부들은 태양 에너지의 잠재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조세 감면 및 세금 우대를 통해 태양 에너지 생산을 장려했다. 신 재생 에너지 의무할당제(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가 포함된 정책들은 모든 전기 공급자가 태양 에너지를 포함한 재생 가능 에너지 자원을 이용하여 에너지 일부를 생산할 것을 의무화 시켰다.

이러한 정책들은 태양광 전지에 대한 수요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태양광 전지 제조 장비 설치를 유도할 것이다. 수년내에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 생산 비용을 낮춰, 그리드 에너지 가격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브라질, 인도로 청정 에너지 분야에 대한 외국 직접 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s)가 몰려들고 있으며, 이는 태양광 전지 제조 장비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유럽이 태양광 전지 제조 장비의 중심지다. 하지만 개발도상국들의 태광광 전지에 대한 호의적인 정부 정책과 값싼 노동력으로 인해 개발도상국으로 전략적인 이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한편 태양광 전지 생산 비용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실리콘 가격의 변동에 따라 2005년 후반 최대출력(WP)당 2.73달러에서 2010년의 경우 최대출력(WP)당 1.50달러까지 변동폭을 보였다.

“태양광 전지 산업은 태양광 전지 단위면적 당 더 높은 와트량을 달성하는 반면 비용은 낮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새로운 기술혁신으로 태양광 발전 에너지 비용이 기존의 에너지 자원과 비슷한 수준에 달할 수 있을지 지켜보는 일만 남았다”고 신하 연구원은 말했다.

태양광 전지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제조 공정내 각각의 도구들은 꾸준한 높은 신뢰도와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 태양광 전지에 대한 수요 상승 및 실리콘 가격 절감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해, 태양광 전지 제조사들은 연비가 높은 박막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태양 관련 기술의 이점이 명백하므로, 태양광 전지 기기에 대한 수요는 향후 3~7년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