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럼 뉴스

게시글 검색
[모바일·인터넷] LG유플러스-동국대학교, U-헬스 사업 공동 추진
테크포럼
2011-07-06 12:25:25

LG유플러스는 동국대학교와 4세대 통신 네트워크 기반의 U-헬스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U-헬스는 통신기술과 의료 서비스를 연결해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나 예방, 진단, 치료, 사후 관리 등의 첨단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LG유플러스와 동국대학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4G LTE(Long Term Evolution)를 비롯 초고속인터넷, WiFi 등의 통신 네트워크와 다양한 의료기기 및 서비스를 접목시켜 U-헬스 분야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신개념의 의료기기 개발을 함께 추진키로 했다.

또 의료기기 개발관련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일산에 위치한 동국대 바이오메디 융합 캠퍼스에 무선 통신 네트워크 구축 투자도 진행하게 된다.

동국대학교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보건의료기술 고속화 사업’에 선정 돼 0ne-stop 의료기기 개발 시스템 확립을 위한 의료기기 개발촉진센터를 올해 설립한데 이어 LG유플러스와의 업무제휴로 U-헬스 사업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이날 협약식에서 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은 “4G LTE 등 통신 기술의 진화로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연계한 U-헬스 산업의 성장성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며 “U-헬스 서비스 산업을 리드할 수 있는 최적의 통신 네트워크와 솔루션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국대학교 김희옥 총장은 “이번 협약이 지속가능 한 산학협력의 롤 모델을 창출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산학공동연구를 통해 양 기관의 상생협력과 나아가 지역사회 및 국가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국내 U-헬스산업 시장규모는 올해 1조9501억원에서 2012년 2조2576억원, 2013년 2조6163억원, 2014년 3조341억원으로 연평균 15.9%씩 증가할 전망이다.
SNS 공유